티스토리 뷰


세대교체의 흐름
인터넷 익스플로러, 통칭 IE 로 불리우는 웹브라우저가 점유율 90%라는 어이없는 수치를 넘기는것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던 시대가 끝난지 몇년 지나지 않았음에도 세대교체는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오랜 전통의 오페라 Opera, 플러그인의 매력을 널리 알린 불여우 Fire Fox, 애플 진영의 대표 웹브라우져인 사파리 Safari 등등 있지만 그 모든 장점을 한 몸에 가지고 있는 크롬 Chrome 이야 말로 차세대 선두주자라고 개인적으론 생각한다. 

웹브라우져에 대한 이야기를 굳이 꺼내는 이유는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객들의 상당수가 IE 를 사용하고 있다는 통계를 봤기 때문인데 유저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한번쯤 언급하는것도 나쁘지 않겠다 생각했다.

69%에 달하는 유저들이 아직도 IE를 사용해서 cOOLwARP.NET에 접속하고 있다. 크롬의 비율은 23%. 나머지 종류들은 언급할 필요 조차 못 느낄 정도의 작은 비율이다..

 

IE 와 크롬 시리즈
요즘은 뉴스에서나 각종 인터넷 게시물에서 많이들 접했기 때문에 딱히 관심없으신 분들도 IE가 느리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을줄로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E를 그대로 쓰는것은 아마도 여타 웹브라우저를 써본적이 없거나, 쇼핑몰의 결제때나 금융권 홈페이지 이용에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하는 '타인'의 이야기를 어깨 넘어로 들어 그런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짐작해본다. 물론 귀찮아서 그냥 사용한다는 이유도 많지 않을까 한다만.

하지만 크롬 웹브라우저가 세상에 나온지는 수년째에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문제들은 해결된 상태임은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만이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게 아닐까 한다. 크롬의 확장 버전인 COOLNOVO 웹브라우져는 IE를 통해서 접속해야하는 페이지에서는 자동으로 IE 엔진을 작동시킨다. 굳이 IE를 켜지 않아도 은행업무나 쇼핑몰 결제등을 충분히 사용할수 있는것이다. 

왜 크롬 시리즈 웹브라우져를 사용해야 하나?
가장 큰 이유로 속도다. 무조건 IE 보다 2배 이상씩 빠르다. 페이지 로딩이나 각종 렌더링 따위가 빠른 것인데 자바 스크립트를 많이 쓰는 페이지는 2~3배 까지 차이나기도 한다. IE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크롬으로 웹서핑을 처음 해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오곤 하는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크롬 Chrome 웹브라우저의 빠른 속도를 테스트한 영상. 재미있으니 한번쯤 감상해보자.

빠른것만이 크롬의 유일한 장점은 아니다. 빠른 구동속도는 기본 사항일뿐이다. IE에서 근래에 채용하기 시작한 탭 브라우징을 크롬은 초기부터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훨씬 세련되고 기능이 다양한 탭을 제공한다. 탭을 색상별로 구분한다던지, 마우스 오른 클릭 한번으로 닫기 같은 편리한 기능들을 기본으로 제공하거나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강력한 동기화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과의 연동을 지원한다. 북마크는 당연하고 기존에 설치한 플러그인이나 설정들까지 모두 자동으로 동기화 된다. 어떤 PC 또는 노트북에 크롬을 설치하더라도 구글 계정에 로그인만 한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을 고스란히 가져와 준단 말이다. 그것도 자동으로. 

앞서도 조금 언급했지만 강력하고 수많은 플러그인들을 제공하고 있다. 수없이 많은 플러그인들은 웹브라우져의 기능을 유저의 필요에 따라 확장시킬수 있다. 트위터의 알림을 웹브라우져의 알림 메뉴에서 받을수도 있고, 에버노트의 클리퍼를 화면에 달수도 있다. 자동 로그인의 대명사 Last pass를 웹브라우져에 달아놓으면 정말 편리하다. Feedly 는 RSS 주소를 클릭 몇번으로 수집해서 웹진처럼 볼수 있게 해주는 뛰어난 툴인데 크롬에 플러그인으로 제공된다. 근래엔 앵그리버드 같은 게임까지 포팅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기능들을 쓰지 않는다면 얼마나 재미없고 심심하고 불편하겠는가?

크롬은 웹 표준을 준수한다. 사실 IE9 의 최신 버전에 이르러서도 아직까지 웹 표준을 100%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 웃기는 상황이 연출되는데 점유율이 가장 높은 IE 가 웹표준을 지키지 않아서 표준에 맞춰 만들어진 웹사이트들을 잘못된 형태로 보여주고 있고 이에 대해서 잘 모르는 유저들은 IE를 탓하는 대신 해당 웹사이트를 탓하게 되는 것이다. 크롬이나 불여우 같은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브라우져로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표현되는데 말이다. 전세계 표준을 망가트리는 표준 웹브라우져라니.. 웃기지도 않는다. MS에서도 이 점을 심각하게 여기고 새로운 버전인 IE 9 에서는 많은 개선점을 앞세워 광고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한다.

추가로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예상하고 있는 점중에 하나를 말하자면 안드로이드 4.0 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에서 크롬 웹브라우져 모바일이 구동된다고 한다. PC와의 동기화를 제공한다면 그 또한 무시 못할 장점이 되지 않을까 한다. 

마지막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이지만 본인이 블로그 스킨을 커스텀 작업할때는 항상 크롬에 맞춰서 작업한다. 작업이 편리하기도 하지만 IE에선 의도한대로 화면이 나오지 않을때가 있기 때문이다.

글이 길어졌지만 결론은 이거다. 
cOOLwARP.NET에 오시는 분들만이라도 IE를 버리고 Chrome 시리즈의 웹브라우져로 넘어오시라는 것! 개인적으론 순정 크롬보다는 확장판인 Chrome Plus 또는 그 후속작인 COOLNOVO(본인이 애용하는 웹브라우져) 를 권하고 싶다. 보다 쾌적한 웹서핑을 즐길수 있는 권리를 포기하지 마시길 바란다는 말로 맺음 한다.

ps : maxthon 시리즈도 쓸만하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