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늘어만 가는 북마크, 중복되거나 사라진 웹사이트들은?

매일매일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에는 좋던 싫던 북마크에 다양한 웹사이트들이 쌓이기 마련이다. 부지런한 사용자들은 PC를 포맷할때도 북마크 만큼은 꼭 백업을 한다. 더군다나 크롬 계열의 웹브라우저는 아예 구글과 연동해서 온라인 계정에 저정하고 자동으로 동기화 된다. 


문제는 이렇게 쌓인 수백, 수천개의 북마크들중에 시간이 지나면서 작동하지 않거나(사이트를 닫은 경우), 나도 모르게 중복 저장하게 되는 북마크들이 많다는 것이다. 당연히 이것은 직접적으로 웹서핑에 영향을 끼친다. 쓸데없이 커진 HTML 구조의 북마크 파일은 로딩 속도를 느리게 한다. 웹서핑때 원하는 곳을 찾기도 힘들다.


기존에는 이러한 사항들을 수동으로 정리해줘야 했지만 크롬에서는 확장 프로그램 하나로 해결된다.


Bookmark Sentry 

얼마전부터 크롬에는 안드로이드의 마켓(이제는 구글 플레이)같은 웹 스토어가 생겼다.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들이 올라오고 있으니 한번씩 둘러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Bookmark Sentry 역시 이곳에서 검색 후 설치 한다.


소개 화면 우측 상단의 녹색 버튼을 누르면 곧장 설치된다.


실행 아이콘이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니 직접 메뉴에서 -> 도구 -> 확장 프로그램 -> Bookmark Sentry 의 Option을 선택해서 실행한다.

옵션으로 실행하면 곧장 북마크 전체를 스캔한후 중복되거나 접속이 불가능한 자료들을 골라내기 시작한다. 이것은 북마크의 숫자에 따라 소모되는 시간이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빠른 편이다. Preferences 에서는 스케쥴 설정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론 수동으로 진행할것을 권장하고 싶다.



스캔이 끝나면 자동으로 오프라인 웹페이지가 뜨면서 결과값을 표시한다.

Problems 항목은 접속에 문제가 있거나 알수 없는 이유로 삭제된 사이트들을 보여준다. 가차없이 Delete All Not Found 를 선택하면 된다. 옆에 있는 Delete All Empty Folders 를 선택하면 비어있는 폴더를 삭제한다.


아래쪽으로 스크롤 하면 Duplicates 항목이 보인다. 중복 저장된 북마크들이다.  역시나 Delete All duplicates를 선택하면 하나만 남겨두고 중복된 북마크들을 삭제해준다. 


Bookmark Sentry 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자신의 북마크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수 있으니 꼭 한번 이용해보도록 하자. 


혹시나 작업이 불안하다면 미리 북마크 관리자에서 내보내기를 통해 HTML 파일로 백업한 후 진행하면 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