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와 DP 케이블 Sanwa Display Port cable

2018.09.14 16:13IT Info & Tips/하드웨어 Hardware

현재 사용중인 모니터는 중소기업 4K 모니터들의 열악함 품질에 실망해가면서 간신히 정착한 LG 4K 제품으로, 라데온 RX 480에 연결해서 사용중이다. 구매 당시만해도 1080Ti로 넘어가기 직전에 잠시 건너는 단계로 생각하고 싼맛에 구매했었는데 막상 돌려보니 딱히 내가 쓰는 범위 내에서는 모자람도 없고해서 아직까지 사용중인 제품들이다. 물론 이걸로 4K에서 60프레임을 구현한다는건 꿈같은 얘기지만 요즘처럼 역동적인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의미도 없고...


어쨌거나 잘 사용중이었는데 초기부터 문제가 좀 있었다. 4K 게이밍 환경에서 화면 깜빡임이 나타나는것. 드라이버도 바꿔보고 삽질을 많이했었는데 대부분의 답은 DP 케이블을 바꾸라는 얘기로 돌아가길래 의아해했었다. 


설마 LG 라는 대기업에서 넣어주는 번들 케이블이 그렇게 엉망일까 싶은 마음도 있었고..그때 즈음해서 게임에서 손을 떼고 자전거에 올인하던때였던지라 그냥 잊고 있었다. 평소에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었으니까.


그렇게 보내다가 최근들어 다시 몇몇 게임들을 플레이하다보니 이건 뭐 플레이를 못할 지경으로 깜빡이는 것이 이대로 있다가는 큰일 나겠다 싶어서 문제점을 파악한 뒤 모니터를 보내던, VGA를 보내던 AS 처리를 해야지싶었는데..


그전에 밑저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케이블부터 교체해봤다. DP 케이블 쪽에서는 가장 고가, 고품질로 알려진 일본 산와 Sanwa 제품으로.



▲ Amazon.co.jp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판매자에 따라서는 직배도 가능하고 오히려 더 저렴했다.


▲ 지난 6일 주문해서 7일 발송, 13일에 집까지 도착. 일주일 정도 걸린 셈인데 어지간한 배대지 이용하는거랑 별 차이도 없어서 아주 만족스러웠다. 여담이지만 빌어먹을 한진 택배에서 일반 우편이 아닌 택배 배송품임에도 집밖에다 물건을 방치해놓고 가는 바람에 열이 좀 받았었다.



해당 제품은 국매에서도 구매가 가능한데 오픈 마켓 기준으로 배송비 포함 약 6만원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 재팬에서 직구하면 제품가 1708엔, 배송료 456엔 으로 총 2164엔. 최종적으로 통장에서 빠져나간 금액을 보니 22600원 정도였다. (2018.09월 기준)


참고로 이 케이블은 ver. 1.2인지라 최신 1.3이나 1.4를 원한다면 다른 제품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1.2 버전은 4K 60Hz 까지 지원한다. 그런데 그 이상의 성능을 표시할려면 1080ti로도 안된다. 자신의 시스템이 RTX 2080급이 아니라면 굳이 버전에 목숨걸지는 말자.  (버전에 상관없이 대역폭을 다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더 비싼 1.4 버전을 찾을 필요는 없다고 한다. 일종의 마케팅이라고..케이블 버전이 아닌 포트 버전을 따진다면 몰라도 케이블 자체에 표기된 버전은 큰 의미 없는듯)


대충 국내 구매가의 1/3 수준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이런 제품은 직구가 낫지 않겠나 싶다. 구매 난이도 최하의 아마존이기도 하고. 초기 불량은 아마존 자체적으로 처리를 해주니 믿고 구매해봄직 하다. 


이틀째 열심히 게임을 돌려보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만족스럽다. 드라이버 버전이나 세팅에 따라 깜빡임이 어쩌다가 한번 발생하긴했는데 일단 대부분 사라진걸로 판단된다. 빈도수가 줄어들었다기보다는 아예 없어진 수준. 특정 게임에 따라서는 초기에 1회 발생하기는 했는데 다시 실행하면 재현되지 않기도 하고해서 조금은 더 관찰이 필요하긴 하다.


일단 효과가 있는거같긴한데..이게 효과가 있어도 좀 어이가 없는게 LG에서 넣어준 모니터 전용 DP 케이블이 불량이라는 소리가 아닌가? 심지어 본인 외에도 수많은 이들이 같은 현상을 호소하는걸로 보이는데... 하아..


좀 더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결과를 수정하던지 추가하던지 하겠다. 추천은 그때까지 잠시 미루는 걸로..



1 2 3 4 5 6 7 8 9 ···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