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fo & Tips/하드웨어 Hardware

인텔 i5 14세대 14600K CPU

글쓰는 사과 2023. 11. 9. 18:10

지난달부터 준비해 오던 ITX 프로젝트의 마지막 한 조각이자 가장 중요했던 CPU를 드디어 구매했다. 선택한 제품은 여러 고심 끝에 결정한 i5 14세대 14600k. 이제 본격적인 조립 삽질에 들어갈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 :)

 

이번 14세대는 번들 쿨러가 없다. 어차피 번들 쿨러로는 발열 감당이 안되는지라..
LGA1700 소켓 마지막 cpu 로 알려질 제품.
어지간하면 고장이 없는 cpu지만, 또 반대로 고장나면 답이 없는것도 cpu다. 꼭 정품 구매하자.
i7 14700k로 가고싶었지만...itx에는 무리였다.
아...빨리 조립하고 싶다.

 

하필 업그레이드를 마음먹은 시점이 14세대 발매 직전이고 온갖 루머가 난무하던 때라 갈등을 많이 했었다. 차일피일 고민만 늘어가던 때에 갑자기 일주일 만에 용팔이들의 가격 장난질이 시작되는 걸 보고 일단 14세대 발매 이후까지 기다리기로 마음먹었다. 당시 카드 할인가 39, 현금가 37에도 살 수 있던 제품이 하루아침에 42~44까지 올라갔었다. 무슨 활어회도 아니고 시가 판매되는 걸 보고 있으니 참..  비록 큰 차이가 아니고, 먼저 구매해서 잘 사용하면 되는 일이라고 생각되지만, 판매처의 장난질에 가격이 오르는 꼴을 보고 있으면 구매 의욕도 사그라들기 마련이다.

 

어쨌든 이런저런 이유로 다른 부품 다 구해놓고도 조립에 들어갈 수 없는 어이없는 상황을 한 달 이상 질질 끌어왔는데 슬슬 가격 안정화에 가깝다고 판단되어 구매했다. 

 

13세대가 전반적으로 전력소모와 발열에서 미세하게 앞선다는 것이 벤치마크로 나타나고 있지만 어차피 수냉 쿨러 사용할 예정이고 언더볼팅 적용 예정이라 그래도 최신품이고 조금 더 상위 수율인 14세대로 결정했다. 과연 조립 이후 실사용에서 지금의 결정을 후회하지 않을지는 두고 볼일이다. 

 

덕분에 이번 주말 밤은 홀딱 세울 예정인데... 오랜만에 즐거운 기대감이 무럭무럭 자라나는 날이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