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 & Tips/소프트웨어 Software

Image2play 이미지 투 플레이 : 이미지로 동영상을 검색한다!


이미지로 동영상을 검색한다?
웹브라우져에서 사용되는 플러그인의 일종이다. IE(7.0 이상) 와 크롬 시리즈(크롬플러스,Coolnovo 포함), 파이어폭스를 지원하고 있으니 왠만한 환경에서는 모두 사용가능하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이미지 찾기의 동영상 판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Enswers 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플러그인인데 현재 클로즈 베타 중이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신청하면 몇분에서 수시간 후에 초청장을 발송한다고 한다. 며칠 걸려도 안올수도 있다고 하니 복불복이라고 생각된다. :) 본인은 1시간정도 걸린듯 하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신청하면 된다.

클로즈 베타 신청 링크 :  http://www.image2play.com/ 

클로즈 베타 신청후 메일로 받은 초청장. 링크를 클릭하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한다.


설치 페이지. 현재 접속한 웹브라우저를 자동 인식해서 알맞는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사용법 소개. 설명은 아래에.



실제 사용소감
플러그인 설치를 마치고 나면 크롬의 상단바 구석에 파란 삼각형 아이콘이 생성된다.이것은 기능의 ON/OFF 를 담당한다. 컨텍스트 메뉴에 I2P 메뉴가 추가되는데 이것을 사용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웹서핑중에 방송 캡쳐 이미지를 발견하면 마우스 오른클릭으로 메뉴를 불러내어 이미지 플레이 하기를 선택하면 이미지의 출처가 되는 동영상을 찾아서 플레이 해준다. 아래 스샷을 참고하자.

무작위로 기사를 선정해봤다. 컨텍스트 메뉴를 불러내면 하단에 '이미지 플레이하기' 메뉴가 있다. 선택만 하면 된다.

메뉴를 불러내지 않아도 해당 이미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미지 상단에 파란 삼각형 아이콘이 나타난다. 그것을 클릭해도 똑같다.

검색시간도 얼마 안걸린다.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줄 알았는데 화면과 같이 별도의 웹기반 플레이어가 뜬다. 아주 편리하다.


직접 사용해보니 베타 임에도 실행속도가 빠르고 사용법도 간단한것에 비해 결과물이 좋아서 긍정적인 느낌이 들었다. 국내에서 방영된 영상들은 검색율이 높은듯 했다. 아직 그리 많이 테스트 해본것이 아니라 추후에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제공되는 영상은 1분짜리 클립이다. 

잠깐 사용해보고 느낀 단점 몇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소스 페이지의 표기이다. 영상을 바로 보여주지만 소스의 출처를 표기하거나 링크를 제공하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쉽다. 검색 결과로 1분짜리 동영상 클립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제작사에서 DB화 시켜놓은 자료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저작권 문제도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어쨌든 소스 표기는 조금 아쉽다. 

또 한가지는 당연하다면 당연한것이지만 블로그 등에서 마우스 우클릭 방지 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블로그에 우클릭 방지는 반대하는 입장인데 (굳이 이 자리에서 썰을 풀 생각은 없다.) 많이 아쉽다. 특히나 네이버 블로그들은 죄다 마우스 우클릭 방지라서 좀 싫었다.

캡쳐 이미지 한장으로 해당 동영상을 찾아내는 기술은 쓰기에 따라서 쓰임새가 많을듯 해서 관심이 많이 간다. 앞으로도 종종 개선사항이 있으면 소개하도록 하겠다. 오늘은 간략하게 맛보기로 맺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