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fo & Tips/소프트웨어 Software

크롬플러스 1.6.3.0 버그에 대한 썰들, 그리고 얄팍한 대처법


편리한 크롬 플러스..하지만..
커널 버전이 높은 구글 크롬을 냅두고 굳이 크롬 플러스를 사용하는 이유가 뭐냐고 한다면 편리한 IE TAB, 슈퍼 드래그, 오른쪽 클릭만으로 닫을수 있는 탭, 제스처 같은 사양들이 별도의 애드온 없이 자체 기능으로 내장되어 있다는 것이 바로 주된 이유다.

물론 구글 크롬으로도 해당 사항들을 확장 어플 설치로 해결할 수는 있지만 100% 동일하지는 않으며 아직까지는 자잘한 편의성 면에서 크롬 플러스가 앞서는 편이다.


그렇게 잘 사용해오던 크롬 플러스가 근래들어 1.6.3.0 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아이콘이 새로운 구글 크롬 버전에 맞게 변경되었고 IE TAB 이 좀 더 지능적으로 변하는 등의 큰 변화와 상당수의 bug fix가 같이 이뤄졌다고 한다. 

문제는 1.6.3.0 의 경우 IE TAB 을 이용하는 사이트 등에서 거의 쓸수 없을정도로 Tab Crash 가 발생하고 있고(물론 모든 페이지는 아니고 일부 웹페이지) IE 모드가 아닌 상태에서도 충돌 빈도가 올라가고 있다. 본인은 네이버에서 쪽지창을 열수 없을정도니까 이 정도면 많이 심각한 상태가 아닐까 한다.

크롬 플러스 포럼쪽을 살펴봐도 딱히 언급도 없고 어쩔수 없이 1.6.4.0 이 나올때까지는 버티긴 해야하니까...라고 이것저것 생각하고 실행해봤다. 

1. 크롬 플러스 1.6.2.0 으로 다운그래이드
기존에 사용하던 1.6.2.0은 전혀 이상이 없었으니 다운그래이드 하는것이 제일 첫번째 방법이 되겠다. 1.6.3.0이 편하고 최신 커널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1.6.2.0 으로 뭔가 할수없다거나 그런것은 아니니까 당분간은 구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chromeplus.org/version.php?hl=ko&os=win&version=1.6.2.0  

위 링크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된다. 다만 주의 할 점은 크롬 플러스의 경우 기본 옵션으로 '자동 업그래이드'가 체크되어 있기 때문에 찾아서 꺼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웹브라우저를 껐다 켤 경우 이미 업데이트 되어있는것을 발견할수 있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주소창에 chrome://plusconfig/ 를 치거나 메뉴에서 직접 향상된 옵션을 선택한다. 일반설정 -> 브라우저 -> 자동 업데이트 메뉴를 체크해제 해준다.


위 작업을 끝내고 나면 동기화를 진행해야 하는데 반드시 '어플리케이션' 항목을 빼고 해야 한다. 체크시 크롬플러스 까지 업데이트 되어 버린다. 잊지말도록 하자.

2. 구글 크롬 사용
9월 28일 현재 크롬 14.0.835.186 m 은 크롬 플러스와 같은 crash 현상이 없다. 커널 또한 최신 버전이니 구글 크롬을 이용하는것도 괜찮은 대안이다. 다만 크롬 플러스를 쓸때와 동일한 느낌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애드온을 설치해야한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google.com/chrome/intl/ko/more/index.html

애드온을 하나 하나 추천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대충 힌트를 준다면 pig box 를 이용하면 슈퍼 드래그와 제스처를 해결 할수 있고 더블 클릭으로 탭 닫기를 할 수 있다. IE TAB MULTI 를 설치하면 불편한 감이 있지만 어쨌든 IE 모드를 돌릴수는 있다. 그외의 기능은 알아서들 검색해보자. 스토어에서 찾으면 된다.

3. 제 3의 웹브라우저를 사용한다. Maxthon, Fire Fox, Opera 등등..
크롬 진영과 항상 대립 관계에 있는 불여우나 오페라등의 웹브라우저들 역시 편리성에 있어서 분명 일장일단이 있는 어플들이다. 다만 크롬플러스이 심플함과 편리함을 골고루 갖춘 제품이 드물긴 하지만 수많은 사용자 들을 봐도 나름대로의 매력이 충분한 웹브라우저들이라 할수 있겠다. 하나쯤 편리한 놈을 골라 손에 익혀두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듯 하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웹브라우저는 모바일과 호환되는 Maxthon  이지만 애드온 지원이 미흡하다. PC 한정이라면 불여우도 좋은 대안이 된다.

맺음말
크롬 플러스는 써보면 알겠지만 구글 크롬의 가벼움과 심플함을 회손하지 않는 범위안에서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참동안이나 본인의 주된 웹브라우저 였었는데 이번 업그래이드는 실망감이 가득할 수 밖에 없다. 하루 빨리 다음 버전이 나와서 해당 사항들을 해결해줬으면 한다. 덕분에 crash 될때마다 버그 리포트를 보냈는데 어찌 잘 받았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