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fo & Tips/하드웨어 Hardware

Fire TV Stick 4K - 아마존 파이어 TV 스틱 4K 간단 사용기

간편하게 즐기는 올인원 미디어 센터 - 아마존 파이어 TV 스틱 4K

이미 웹 OS가 적용된 스마트 TV를 사용 중이지만 발매 연도가 오래되다 보니 최신 4K 포맷이나 H265 코덱 파일들을 재생하기 힘들어하고 때마침 아마존에서 파이어 TV 스틱 4K를 할인 판매하길래 큰 기대 없이 구매했다.

 

아마존 FIre 시리즈들은 죄다 포장이 동일한듯. 종이 패키징에 입구를 과자 상자 뜯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리모컨, 어뎁터, 배터리, 본체, HDMI 연장 케이블, 충전용 USB 케이블. 간단 설명서.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그저 TV의 남는 HDMI 포트에 파이어TV4K를 연결하면 된다. 공간이 협소하면 동봉된 HDMI 연장 케이블을 끼워서 쓰면 된다. HDMI 포트에서 전원을 공급받지만 제대로 된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어뎁터를 별도로 연결해주는 게 좋다. 본체에는 전원 연결용 usb 포트 말고는 입출력 단자가 없으며 기본적으로 WIFI 연결을 통해 여타 스토리지와 사용하게 된다.

 

Wifi 5Ghz를 지원하기 때문에 4K 대용량 파일이라도 무선 연결로 충분하지만 보다 더 안정적인 유선 연결을 원한다면 별매품인 이더넷 애드온을 구매해서 연결하면 된다. 참고로 4K 파일 중에서도 높은 비트레이트로 인코딩 된 영상들이 끽해야 120MB 전송대역폭을 필요로 하는데 wifi 6까지 가지 않더라도 5에서도 차고 넘치는 대역폭을 제공하기 때문에 문제없이 재생된다. 다만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wifi 5 ghz 대역대는 빠른 속도에 비해 안정적인 연결성이 떨어지는 규격이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서는 유선 연결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이 부분을 해결한 것이 wifi 6 규격이다.)

 

본인의 주된 사용 목적은 Plex 클라이언트. 다른거 다 필요 없고 오직 plex 하나 돌리려고 구매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난관이 존재했다. 일단 재생이라는 측면에서는 매우 만족스럽다. 4K 해상도, h265 코덱 할거 없이 다 부드럽게 구동된다. 반응 속도도 빠르고 Plex 클라이언트로 쓰기에 딱 좋다. 30 달러 정도에 이런 성능을 이렇게 손쉽게 넣을 수 있다니...라는 감동도 잠시.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DTS 광출력이 안될줄이야..

문제는 다채널 운용을 위한 리시버 연결에 있다. 이 제품은 공식적으로 Dolby Digital과 Dolby Digital plus만 지원한다. DTS는 기본적으로 미지원이며 plex의 인코딩 메뉴를 통해서 DD로 재인코딩해서 출력할 수는 있다. 그리고 그렇게 재인코딩되면 5.1 채널 출력이 안된다. 최근 들어서 DTS 계열보다 Dolby True HD 또는 Atmos 같은 계열이 더 많아 보이긴 해도 이미 가지고 있는 영상들 상당수가 DTS 계열인지라 제대로 된 다채널 출력이 안 되는 상황이다. 특히 본인이 쓰고 있는 LG TV는 외부 입력에서 패스스루 하는 오디오 신호를 PCM으로만 출력하는 이상한 특성이 있는데 덕분에 DD 계열이라도 5.1채널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복잡하게 써놨지만 결국 무슨 얘기냐 하면 음성 출력은 잘되지만 본인처럼 구형 리시버(hdmi 패스 쓰루가 없는, 광입출력을 사용해 연결해야 하는)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최신 영상 재생 시 멀티채널 소리 재생이 안된다는 점이다. DTS를 이런 식으로 홀대할 거라고는 생각도 못한 부분인데 리시버를 최신 제품으로 바꾸던지 아니면 미 박스 S 같은 광출력 단자가 있고 DTS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 리시버를 최신으로 바꾸더라도 미디어에 DTS 트랙만 있다면 여전히 5.1 출력은 안될 것이다. 뭔가 패치가 나올듯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소식도 없고 해서 본인은 미 박스 S로 넘어가기로 결정하고 구매를 다시 했는데 아직 물건이 오지 않은 관계로 테스트 예정은 미정이다.

 

집에서 간단하게 Plex 재생을 원한다면 아주 괜찮은 기기겠지만 본인과 비슷한 환경에서 DTS까지 아우르는 플랫폼을 원한다면 다른 제품을 권한다는 말로 맺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