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REVIEW/책과 음악 Book & Music

The Science of Road Bikes 로드 바이크의 과학

도서 정보
출판사 : 엘빅미디어
YES24 링크 :  http://www.yes24.com/24/goods/3608760?scode=032&OzSrank=1

로드 바이크의 과학
몇달전에 우연히 들린 서점의 스포츠 코너에서 조금 읽어보고 구입을 결심했던 책인데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내용들을 쉽게...는 아니고 여러가지 과학적 수치 분석을 통해 해설하고 있다(....) 그렇다고 무지막지하게 어렵거나 그런건 아니고 충분히 이해가능하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 생각되는데 읽는 이가 계산해야할것은 없기 때문. 원리를 설명하는데 이용된 수식이나 수치들은 보고 넘어가면 된다.

표지의 일러스트를 왜 저딴걸..-_- 그냥 유명한 로드바이크 사진이나 사용하지..


내용 소개 (목차)

저항이라는 주제를 여러가지 각도로 설명해준다. 일반인 레벨에서 알아야하겠느냐 싶겠지만 보다 효율적인 라이딩의 기초가 되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케이던스와 페달링 그리고 피팅. 자전거의 근간이 아니겠는가. 케이던스의 목적과 각 수치사이의 장단점을 파악할수 있다.


바퀴달린 기기들의 아킬레스건인 브레이킹에 대한 설명.


이 부분도 흥미있는데 코너링에 대한 상세한 수치와 해석을 제공한다.


에너지 관리...자전거를 타다보면 가장 궁금해지는것중에 하나가 아닐까?


각 장마다 끝부분에 별도의 칼럼이 존재하는데 1~2페이지 분량의 짧은 내용이지만 흥미있는 내용들이다.


종종 이런식의 삽화와 그래프로 설명을 돕고 있다.


본문중 일부분. 어떤식으로 서술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길..


평소에 궁금하던 내용에 대한 답안들
아직 모든 내용을 읽어본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재미있는 책인듯 하다. 평소에 달리면서 댄싱이 도움이 될까, 시팅이 도움이 될까 하는 막연한 경우의 수들을 수치분석과 스포츠 과학으로 분석해서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구축할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데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던 사실을 수치적으로 알게된다는건 의외로 괜찮은듯 했다.

로드바이크를 타는 사람들, 꼭 로드가 아니라도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읽으면서 '아하, 그랬구나' 하는 마음이 들수 있는 그런 책이지만 의외로 과학적 분석에 수식과 도표가 난무하기도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캐쥬얼한 책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게 아닌가 싶다. 또 한가지, 책을 읽는다고 서술된 내용을 곧바로 시행하는건 별도의 문제이기 때문에 독서만으로 라이딩 실력이 늘지는 않을듯 하다는거..-_-;

서점에서 자전거 관련 책을 살펴보면 딱히 두고두고 볼만한 것이 정말 드문 상황에서 이 책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며 한번쯤 라이더들에게 권해보고싶은 책이라는 말로 맺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