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 & Tips/하드웨어 Hardware

i3570K + Z77 4.5Ghz 오버 클럭

순정도 좋아요.

i3570K 로 업글한 이유는 물론 오버클럭 때문이었지만 막상 순정 상태로 사용해보니 오버클러킹을 해야 할 필요성을 못느낄 정도로 빠른지라 잊고 지냈다. 그러던 차에 이번 크라이시스3의 요구사양이 굉장하다길래 패키지 오기 전까지 시도해볼까 해서 이래저래 작업 중이다.


일단 각종 전압 관련 BIOS 자동 옵션을 모두 Disable 전환한 후에 전압은 Fixed로 1.30 부터 시작해서 점점 내려봤는데 1.25에서도 문제는 없다. 1.20도 가능할듯 한데 지금은 해야할 작업이 있어서 일단 미뤄둔 상태. 주중에 시간내서 다시 이것저것 건드려볼까 싶다만 쿨러가 스톡쿨러인지라 잘만이라도 하나 질러야 하나 싶기도 하고. 



별 무리없이 3.4 -> 4.5 로 잡혀 있고 현재 전압설정은 1.25인데 이상하게 더 떨어져서 측정된다? 흠..옵션은 분명 다 꺼놨는데.. 여튼 CPUZ에 찍히는 전압은 1.224...오..


램도 그냥 심플하게 2200-10-11-11-27 로 타협. 더 쪼아도 될듯한데..


순정 상태에서의 온도 상태. 아이들 20 중후반에서 30도 초반 정도. 풀로드를 걸어봤어야 하는데 깜빡했다.


4.5로 오버하고나니 아이들 40도..거의 7~10도 정도 더 올랐다. 그래도 고사양 게임을 돌릴때에도 71도가 최고인지라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 순정 스톡 쿨러인데..


오버클럭 하기전의 성능 평가 지수는 7.8이었다. 램까지 올리고나니 8.1...이제는 GTX660이 발목을 잡는구나 =_=



이 상태로 new 3D mark 로 체크했더니 전체적으로 660Ti에 근접하는 수치를 보여줘서 흡족. 참고로 3D Mark 는 제작사에서 지급받은 정식 프로 버전과 어드밴스 버전을 사용함 :)



K 버전이 오버클럭하기가 무척이나 쉽기 때문에 즐겁긴한데 쓸데없이 또 쿨러 값 나가는건 아닌가 조심스럽다. 660도 슬슬 질려가는데 타이탄 정발되면 680으로 가고싶기도 하고..:)



  • 지리몽 2013.04.16 2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오 이번에 업글 하려하는데 위에 말씀하신 제품으로 하려합니다

    이렇게 상세한 설명 감사하네요 ㅋㅋ 여기 즐찾 해야겠습니다 ^^ 볼께많네요!

    • ㅎㅎ 이후 내용도 업데이트 해야 하는데 시간이 안나서 미루고 있네요. 순정쿨로러 4.5 오버는 무리였습니다. 온도가 90 넘기더라구요. 결국 마초 하나 달아줬어요~ 온도가 순정때랑 5~6도정도만 차이나고 만족스럽더군요. 참고하세요~

  • 청학동유관순 2013.08.03 0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그런데 오버클럭을 한번도 안해봐서 혼자해보고싶거든요 지금 컴은 저사양이라 3570썻었는데 이번에 새로 견적잡은건 돈좀나가거든요 방법좀 알고싶습니다^^;

    • 해당 오버클럭은 메인보드 제품마다 방법이 틀리기 때문에 덧글 몇마리로 설명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사이트에서 자신의 메인보드 명칭으로 검색하시면 금방 찾을수 있을 겁니다. 다만 약간의 공부는 필요할거에요. 수율마다 다 다르거든요.

  • 예아 2015.03.14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오버하는법 가르쳐주시면 안되나요?
    저도 i3570K+ASrock Z77 Extreme4 씁니다. 사실 몇년전에 여기저기서 설정값보고 따라해봤는데 수십번을 시도해도 CPU-Z 로 확인해보면 클럭이 똑같더라구요. 아무리 해도 안되서 포기했었는데 요즘 게임들이 요구사양이 높아져서 다시 오버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네요. 방법좀 가르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해당 수치는 일일이 알려드리기 힘드니 쿨앤조이 같은 곳에서 검색해보시면 될듯 하구요. 주의하실것은 BIOS에서 모든 Auto 옵션을 꺼놓고 작업하시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4.5Ghz 로 오버했다고해서 버벅이던 게임이 부드럽게 돌아갈거라는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프레임 향상은 분명 있습니다만, 차라리 VGA를 더 고사양으로 바꾸시는게 나을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위에 댓글에도 비슷한 내용입니다만, 동일한 제품이라도 수율에 따라서 다양한 테스트가 필요한지라 '이거 저거 요거'만 하면 됩니다 ..라고 가르쳐드리기가 힘든게 오버클럭입니다. 힘드시겠지만 쿨앤조이같이 다양한 수치가 제시되어 있는 곳에서 검색을 통해 하나씩 자신에게 맞는 값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