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Device/HTC EVO 4G+ X515E

HTC EVO 4G+ 몇달간 사용하고 느낀점들 (주로 단점들)


1. 배터리 소모가 제품사양이나 LCD 크기를 생각하면 납득 가능한 수준이지만 그렇다고 실제 러닝타임에 만족한다는것은 아니다. 반나절 이상 외출시에는 반드시 여분의 배터리를 챙긴다. 다행이라면 충전기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기 편하는 것? 단점 속의 소소한 장점.

카드사이즈와 비교하면 어느정도 크기인지 알수 있을듯 하다. 당기면 감기는 USB 케이블과 충전 젠더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부피를 별로 차지 하지 않는다.


2. 실내에서의 4G Wibro 수신율은 장소에 따라 극과 극이다. 야외에서야 부산 시내에서는 어딜 가도 거의 다 잘 잡히지만 건물 안의 경우 창문이 협소하거나 갯수가 작을 경우 제대로 잡히지 않는다. 실내에서는 3G를 쓰면 될것 아닌가 할수있겠지만 배터리 절약을 위해서 4G를 끄고 켤때 걸리는 시간이 10초 안팎. 절대 쾌적하진 않다. 이것은 예상밖의 불편함이다. 가능하면 4G를 계속해서 켜놓고 싶지만 검색한다고 소모해댈 배터리를 생각하면 그다지 권장하고싶진 않다.

3. DMB가 없지만 다른 DMB 스맛폰일때도 연간 1~2회 시청했었기 때문에 불만은 없다. 하지만 주위를 보면 DMB를 좋아하는 분들이 있으니 알고 있으면 좋을듯 하다. FM 라디오가 내장되어 있는데 음질도 깨끗하고 기본 UI도 깔끔해서 밤에 잠들기 전에 종종 듣는다.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DMB보다 훨씬 쓸모있어하는 기능이다.

4. 동영상 감상은 대체로 잘되지만 소소한 불편점들이 보인다. 내장 코덱이 없기 때문에 DICE Player를 사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그렇데 DICE 역시 가리는 확장자가 있기 때문에 결국 몇가지의 앱을 같이 돌리게 된다. 단일 재생기를 선호하는 본인으로써는 귀찮다. 듀얼 코어가 무색하게 1080P 영상의 경우 코덱에 따라 재생 가능여부가 갈린다. 4인치가 조금 넘는 화면에서 1080P를 돌리는 비효율적인 일을 하진 않겠지만 약간 실망감은 든다. 720P의 경우 원할하게 재생된다. 요즘은 인코딩해서 보는 영상은 없었다.

5. 초기부터 지적되어 오던 스피커의 낮은 볼륨 문제는 확실히 단점이라고 생각된다. 옴니아를 자전거에 거치해서 야외에서 감상하면 볼륨을 줄이고 다닐 정도였는데 EVO 4G+의 경우에는 최대 볼륨으로 지정하고 모자라서 이퀄라이저로 증폭해서 들어도 모자람이 있다. 물론 실내에서야 문제없지만 야외에서의 상대적으로 작은 벨소리는 분명 문제가 된다. 

6. 처음 느꼈던 엄청난 무게감은 근래 출시된 여타 4인치대의 안드로이드 제품들을 손에 들어보니 그닥 차이가 나지 않아서 딱히 뭐라 말하기 어렵다. 그래도 배터리가 빠진 상태의 무게가 인상적이라 이정도의 무게로 나오면 좋을껀데..라고 망상을..

7. 카메라의 성능은 쓰면 쓸수록 만족스럽다. 렌즈가 밝고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결과물이 대체로 만족스럽다. 크롭하기에도 괜찮은 편이다. 야외촬영은 상당히 만족스럽고 실내에서도 형광등이나 스탠드 불빛만으로도 왠만해서는 쓸만한 사진을 뽑아준다. 단점은 포커싱 성능과 커스텀 화벨 미지원인데 폰카 치고는 셔터랙이 상당히 빠름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피사체에서는 쓸만한 결과물을 얻기 힘들다. 화벨 기능은 쓸수록 아쉽고. 야간 촬영은...그냥저냥 Exmor R 제품만 아니면 비교할만하다. 

쓸만한 카메라 성능은 외출했을때 별도의 똑딱이 휴대가 필요없게 만든다. 큰 장점.



위에 조금 빠듯하게 씹어댔지만 그것은 까다롭게 측정한 부분들이고 그외에는 성능적으로 불만스러운 부분은 없다. 통화품질에 있어서도 아직까지 별다른 문제점을 겪어본점은 없다. 본인의 개인적인 용도에서는 차고 넘치는 성능을 보여줘서 기변 욕구는 별로 생기지 않는다랄까.(아직까지는) 화면이 커서 이래저래 활용도가 높고 와이브로의 속도는 외부에서도 원할한 웹서핑에 도움이 된다. 2년 내내 만족스러울지는 모르겠지만 향후 최신 게임을 많이 즐기지 않는다면 1년이 지난후에도, 또는 2년에 가까운 사용기간 후에도 기본적인 사용에는 딱히 문제될것은 없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이제 남은건 HTC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만 얹어주면 좋을텐데.... 어찌될런지 참 궁금하다. 





 
  • 행인 2012.01.13 2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봣습니다~
    evo 4g 괜찮은 스마트폰인거같네요~
    근데 여기저기에서 htc제품들이 타사제품과비교해보면 잔고장이나 부품문제로 이야기가많던데..

    • 국내 4G 열풍을 일으켰던 제품인 만큼 판매량이 많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런 얘기가 많이 나올수도 있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아직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것은 찾아볼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써본 폰중에 내구성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뽑기일수도..^^;;

  • 오현석 2012.01.16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보 포지 사용자인데요 메뉴화면에
    폴더를 못만드것도 단점아닐까요?

    • 오현석 2012.01.16 1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복잡하자나요 그래서 할수없이 고런처깔아야되요 ㅠ

    • 바탕화면에 나열되어 있는 아이콘들 영역이라면 폴더 만들수 있습니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 영역에선 안되구요. 메뉴화면이라 하시면 어디를 말하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