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o & Tips/하드웨어 Hardware

be quiet! Silent Wings3 140mm High speed PWM

지난번 메인 데스크탑 업그레이드 이후 본체에 추가로 설치할 쿨러를 모색중이었는데 여러모로 고민도 해봤지만 역시나 본체와 같은 메이커이고 이미 번들로 장착되어 있던 사일런트윙3를 추가로 구매했다. 좀 더 나은 성능의 제품들이 몇가지 더 있지만 어딜가나 그놈의 깔맞춤이 참 문제다 :)

이 제품은 국내에서도 가끔 판매중이지만 가격대가 정신나간 수준이고 ...아니 수준이었는데 구매하고 5개월이 지난 지금 다시 재고가 충분하게 들어왔는지 그럭저럭 괜찮은 가격에 판매중인것을 확인했다. 뭐 어쨌거나 본인은 아마존에서 이런저런 할인을 받아서 개당 약 23$정도에 구매했으니 딱히 나쁘지 않은듯. 현재(2019.09.19 기준) 국내 판매가는 약 3.5~3.6만원 수준이다. 

본체에 달려있던 제품이 140mm 였고 메뉴얼에도 140mm 3개를 전면에 장착가능하다고 표기되어 있어서 3개를 구매했더니 어이없게도 2개만 장착 가능했다. 120mm를 달더라도 3개 장착이 가능할지 애매하다. 본사에 항의할려다가 그런다고 뭐가 달라지나 싶어서 관뒀다. 나중에라도 항의 메일을 보내볼까..

사일런트윙3 시리즈는 다양한 포지션이 존재한다. 그중에서 이 제품은 1600rpm까지 지원하는 high speed 제품이며 pwm을 지원한다. 구매시 옵션을 주의해서 확인해야 낭패를 면할것이다.

가격대가 비싼 쿨러지만 그만큼 마감이나 구성이 좋긴하다. 케이블 마감 하나까지도 흠잡을곳 없이 잘되어 있다. 실제로 제품을 만져보면 납득이 간다. 물론 개인적인 기준이다. 누군가에게는 이런 부분이 전혀 체감안되는 쓸데없이 비싼 가격으로 다가올수도 있고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다. 

고급형 제품답게 탈착 가능한 브라켓이 제공되는데 진동 방지를 위해 브라켓 틀은 플라스틱 재질로, 그리고 내부는 고무 실리콘 재질로 되어 있다. 또한 케이스에 이를 고정하는 방식 역시 나사와 플라스틱 핀 형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어서 유저의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140mm의 거대한 크기는 미들 타워급 케이스와의 크기와 비교하면 하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크면 클수록 낮은 rpm에서도 좋은 풍량을 확보할 수 있으니 좋지만 역시나 케이스 문제가 발생한다.

 

케이스 메뉴얼에 표기된 내용. 내 눈이 이상한가..그림과 설명 모두 3개 가능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제품은 현재 사용중인 Be Quiet! Dark BASE 700에 번들로 장착된 팬임에도 불구하고 메뉴얼에 표기된것과는 다르게 140mm 3개 동시 장착이 안되니 구입시 유의하시길 바란다. 처음에는 배치를 잘못했나 생각했지만 장착 부위를 아무리 뜯어봐도 나사 구멍의 위치 자체가 팬 사이즈보다 작게 되어 있으니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 덕분에 상단 배기용으로 하나 더 배치할수 있었는데 딱히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상단 배기는 1개만 쓰면 되는데 2개를 달아봤자 배기홀이 1개분량밖에 나있지 않기 때문이다. 해당 내용은 케이스 리뷰에서 다룰려고 했으나 현재 굴러가는 꼴을 보니 본인이 이 케이스의 리뷰를 정식으로 올릴 일이 없지 싶어서 쿨러에서 간단하게 소개한것이니 양해 바란다.

사일런트윙3 High Speed 제품은 고급형 쿨러에 속하는 제품으로 가격대나 마감 모두 훌륭하며(?) 성능은 상위급이지만 저소음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하지만 1600rpm을 풀로 돌리거나 그에 근접하는 고속 영역에서는 그다지 정숙하지 않으니 너무 큰 기대는 가지지 말자. 저속과 중속 영역에서는 괄목할만한 저소음을 들려주니 케이스용 팬으로 적당하다 하겠다. 가성비를 따지고 구매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제품이며 감성 영역과 브랜드 인지도, 깔맞춤 등을 고려한다면 구매해도 나쁘지 않은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