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of Command 2 - 플레이 기초 요소 소개
ALL THAT REVIEW/게임 PC Games

Unity of Command 2 - 플레이 기초 요소 소개

게임의 전체 메뉴얼은 스팀에서 받을수 있는데, 쉽게 받으시라고 아래 첨부했으니 먼저 받아서 살펴보시길 바란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요즘 워낙 번역기 성능이 좋으니 적당히 응용하시면 충분히 이해 가능할 것이다.

 

UoC2_Manual_Revision_5.pdf
1.56MB

 

UOC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진행 방법 자체는 그리 어려운 게임이 아니다. 헥사곤 타일에 적당한 병력을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진행이 되기 때문에 해당 사항들은 대충 넘어가고 게임을 운영하는데 꼭 필요한 유닛 정보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화면 상에 나타나는 유닛 하나는 기본적으로 사단(Division) 병력을 뜻한다. 그러니까 하나의 아이콘안에는 보병 부대도 있고 특수 부대도 섞여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에트 연방 유닛은 군단(corps) 단위라서 조금 차이가 있다. 다만 특정 시나리오에서는 보다 더 소규모로 꾸려질수도 있으나 운용상 큰 차이는 없을듯 하다. 

유닛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정보 카드가 뜨고 상세 정보를 알 수 있다. 



공격력, 방어력, 기갑부대가 섞여있다면 장갑을 뜻하는 방어구 수치도 표시되며 그외에 유닛 안에 포함된 병과들이 표시된다. 일반 보병은 그저 녹색 아이콘으로 나오지만 특수 유닛들은 별도의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그리고 제일 아래에 각 특수유닛의 수치들이 표시된다.

이는 상대방 유닛을 클릭해도 동일하게 표시된다. 적과 싸우기전에 정보 카드를 살펴보고 우세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다만 게임에서는 편의를 위해 그저 돌격 명령만 내려도 어느쪽이 우세한지 간단하게 표시해주지만 특수 유닛이나 커맨드 사용 여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꼭 살펴보는게 좋다. 

녹색 유닛은 정상 상태지만 회색으로 나타는 유닛은 상대 진영에 의해 제압된 상태를 뜻한다. 제압된 상태에서는 보급이 부실해지고 다음 턴까지 시간이 길어진다. 보급을 추가하면 복구되며 이러한 제압 상태는 전투의 결과로 일어날때가 많다. 

특수  유닛 (Specialist Steps)들은 일반 보병들과 다르게 여러가지 형태의 장비들을 견인해서 다니는데 대공포, 대전차 총기류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서 한번의 턴으로는 하나의 움직임만 가능하다. 다만 상대편 턴때 자동으로 반응한다.

각각의 유닛들은 경험치 XP를 가지는데, 전투를 하면 획득하고 신병이 보충되면 감소한다. 0부터 400까지 경험치 수치가 있으며 100 단위로 구간이 존재한다. 0~99, 100~199, 200~299, 300~400으로 각각 구간이 나눠지며 각 구간별로 신병, 일반병, 숙련병, 엘리트병으로 계급이 나눠진다. 계급이 올라갈수록 획득 경험치가 높아지며 각 계급별 혜택은 메뉴얼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헥사곤 턴제 게임인만큼 이동 지형이 여러가지 존재하는데 일반 지형에서부터 사막, 툰드라, 도심지, 숲속, 늪지, 언덕, 산맥 등등 여러가지 형태로 이뤄져 있다. 각 지형마다 유닛별 이동 보너스 또는 패널티가 존재하는데 메뉴얼을 참고하자. 

턴제 게임의 기본은 아무래도 AP, 액션 포인트가 아닐까 한다. 모든 행동을 행할수 있게 해주는 기본 요소이며 UOC2에서도 적용되는 사항이다. AP는 추가 이동에도 쓸 수 있다.

점령지 ZOC 개념이 있는데, 이미 점령된 지역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아직 점령하지 못한 지역에 진입하려면 일정량의 MP를 소모해야 한다. 

전투 방식은 간단하다. 전투 하려는 유닛을 선택하고 상대편 유닛을 공격 지정하면 된다. 이때 상대 유닛과 플레이어 유닛간의 우세함이 수치로 표시되는데 유불리를 고려해서 공격을 진행할지 포기하고 다른 루트를 찾을지 선택해야 한다. 다만 이는 확률에 의한 추정치임으로 100% 그대로 이뤄지는 것은 아님을 참고해서 진행한다. 적군이 퇴각할 확률이 80%라도 재수없게 20%에 걸리면 퇴각하지 않고 맞서 싸울수 있기 때문이다.

전투가 끝나면 그 결과로 어느 한쪽이 퇴각 상태가 될 수 있다. 다만 상대편을 퇴각 상태로 몰았지만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으면 아군의 AP가 소모되지 않을수 있는데 이때를 오버런이라 한다. 

방어할때 몇몇 특수 명령을 내릴수 있는데 아래와 같다.

후퇴 불가 No retreat : 퇴각할 확률이 줄어드는 쪽으로 여러가지 사항이 조절된다.
후방 방어 Rearguard : 상대 공격이 속임수 공격 수준으로 떨어지며 이후 M
P를 유지한채 HQ쪽으로 퇴각한다. 단, 적의 제압 공격에는 대응 불가.
반격 Counterattack : 상대방이 일반 공격을 할시 반격을 가한다. 다만 제압 사격이나 속임수 공격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반격 성공시 제압 확률이 증가한다.

전투에 영향 받은 요소들이 있다. 대포로 도시에 공격을 가할때마다 점점 황폐화되어 지형이 City 에서 Ruin으로 변경된다. 방어때 2명 이상의 스텝을 잃게되면 참호가 1씩 줄어든다. 

UOC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보급 Supply 이다. 이번 2편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오히려 보급에 관한 내용이 더 늘었으니 메뉴얼에서 상세 사항들을 참고하자. 간략하게 언급하자면 보급로를 적절하게 만들고 유지하는게 게임의 핵심이 될 수 있다. 보급이 끊긴 상태에서는 각종 패널티가 작동하며 보급로 사이에 Hub를 만들어 중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에 관한 내용은 너무 방대한 관계로 메뉴얼을 꼭 한번쯤 읽어보시길 바란다. 사실 꼭 읽어보지 않더라도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아, 보급로가 이렇게 쓰이는구나 감이 올것이다.

HQ 본부가 존재하며 별도의 명령 포인트 CP를 소모해서 특정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HQ 본부는 이동이 가능하다.

UOC2는 기본적으로 HQ를 적절한 곳에 배치하고 전선까지 보급로를 잘 유지하면서 항상 적보다 유리한 유닛으로 전투에서 이겨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턴제 전략 게임이다. 물론 전략게임인만큼 실제로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어가는 부분들이 그리 쉽지만은 않은게 사실이지만 그런 요소들이 전략게임의 재미가 아닐까 한다.

게임 업계에 몸담고 있을때는 어쨌든 업무를 빙자해서 메뉴얼 전체 번역도 가능했었지만 지금은 도저히 그렇게 투자할 시간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함으로 이정도 기초 요소 일부만 살펴보고 넘어가는걸 양해 바라는 바이다. 게임의 튜토리얼을 꼭 진행해보시길 바란다는 말을 끝으로 맺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