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5175 - 배터리 교체 후기.
IT Info & Tips/하드웨어 Hardware

DELL 5175 - 배터리 교체 후기.

부풀어 오른 배터리. 덕분에 상판 뜯는 수고를 덜었다?

 

3년 넘게 사용해오던 래티튜드 5175 태블릿 PC 상판이 불룩하게 치솟아 있길래 올게 왔구나 싶었는데, 뜯어보니 배터리가 위 사진처럼 부풀어 올라 있었다. 스웰링이라고 하는 현상인데 이 상태로도 작동은 하지만 언제 터질지 모르니 빠르게 교체해줘야 한다.

 

구매처 안내

5175에는 35 와트시 용량의 7.6V짜리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가는데 온라인에서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정확하게 호환되는 제품을 찾아야 하니 VHR5P 라는 모델명을 입력해서 검색하시길 바란다. 판매처 설명에 호환 제품명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도 체크하면 별다른 문제는 없을 듯하다.

 

조금 알아보니 국내에서 구매할 시 대략 4만 원 후반대에서 5만 원 초반대 가격이 많이 보인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하면 대체로 25~28$ 선에서 구매 가능하다. 어차피 국내 구매해도 구매대행인지라 배송 기간은 비슷할 테니 그냥 알리에서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알리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브랜드명이 삭제된 채 올라와있는데 실제로 보내주는 물건에도 DELL 로고에 스티커가 붙어있지만 정품 배터리와 동일한 외관이다. 

 

교체 방법 간단 소개

5175 측면에 있는 SD카드 슬롯을 열면 작은 나사가 하나 있는데 반드시 제일 먼저 분리하도록 한다. 이후 DELL 로고가 있는 배터리 쪽 커버 틈새에 분리 도구나 카드 같은걸 넣어서 뜯으면 손쉽게 분리된다. 주의할 것은 이 커버가 걸쇠 형태로 조립되어 있으니 너무 힘을 줘서 뜯으면 걸쇠가 부서지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해서 한 칸 한칸 분리시키도록 하자. 약간만 주의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분리된다. 요령은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한칸씩만 천천히 작업하는 것.

 

사실, 배터리가 본인처럼 부풀어 올랐다면 분리할 필요도 없이 이미 커버가 들떠 있을 것이다.

 

새로 구매한 배터리. 정품과 동일하게 생겼다. 배터리 인포를 살펴봐도 동일하다.

 

위 이미지에서 우측 상단에 보이는 커넥터를 분리하고 나머지 배터리 고정 나사를 죄다 풀어주면 쉽게 분리된다. 조심해서 분리하자. 부풀어 오른 배터리에 자칫 칼자국이나 드라이버로 찍기라도 하면 가스가 샐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새로운 배터리를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주면 끝이다.

주의 사항

확실치는 않지만 검색을 하다 보니 배터리를 교체하기 전에 배터리가 없는 상태에서 5175를 부팅시켜서 사용하고나서  배터리를 교체했더니 인식 불가로 부팅을 못하는 사례가 있었는데 정확한 원인은 알 수가 없으니 가급적 배터리 교체 전까지는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하자. 혹시 모르는 일 아닌가. 

 

배터리 교체 후에는 부팅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 후 반드시 100% 완충을 하도록 한다. 또한 윈도 태스크바에서 충전 퍼센트가 제대로 표시되는지도 꼭 확인하자. 바이오스 에서도 인식되는지 확인하면 Ok. 참고로 5175는 부팅 POST 과정에서 볼륨 UP 키를 누르고 있으면 BIOS로 진입할 수 있다.

 

유용한 팁 소개

윈도우 커맨드 라인에서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면 배터리 정보 체크용 html을 생성해준다. 배터리가 새것인지, 정상 작동하는지 알고 싶다면 확인해보자.

 

 

c:> powercfg /batteryreport

명령어를 입력하면 결괏값으로 html이 생성된 경로가 뜨는데 복사해서 웹브라우저에 붙여 넣기 하면 정보를 볼 수 있다.

 

종종 이 명령어로 체크가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아래 유틸리티를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https://www.nirsoft.net/utils/batteryinfoview.zip

 

그 외에 델 5175에 사용할 여러 부품들이 필요하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찾아보도록 하자. 구매 자체는 동일 제품을 알리에서 찾아서 구매해도 좋을 것이다. 

 

Dell Latitude 11 (5175) 2-in-1 Laptop Replacement Parts | Parts-People.com

 

Dell Latitude 11 (5175) 2-in-1 Laptop Replacement Parts | Parts-People.com

Dell Latitude 11 (5175) 2-in-1 Replacement Notebook In Stock Parts List   Get it by Fri, Jul. 23rd if you order now & choose one-day shipping. SKU: F17M7 Eligible for $5.00 Economy Shipping. Get it by Fri, Jul. 23rd if you order now & choose one-day shipp

www.parts-people.com

 

맺음말

본인이 구매한 제품은 일단 외관상으로는 델 로고까지 정품과 동일했고 규격도 동일했는데 powercfg 명령어 실행 시 인식이 제대로 안됐다. 하지만 바이오스와 윈도상에서는 모두 제대로 인식하고 있고 충전 현황도 제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별다른 문제없이 사용 중이다. batteryinfoview에서도 제대로 표시된다. 

 

이걸로 또 2~3년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온보드 램이 제일 아쉽지만 아직도 웹서핑과 유튜브 감상에는 전혀 답답함이 없는 5175인만큼 잘 버텨줬으면 한다. 그래도 슬슬 다음 제품을 물색해봐야겠지만...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