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 Life/자전거 * Riding Story & Gears

자전거는 차도로 달리 수 있다. 모르면 지껄이지 말자.


무식하면 지껄이지 말던가
뭐 그다지 빈도수가 높진 않지만 아직도 도로 라이딩을 하다보면 듣는 말이 있다. 창문 슬쩍 내리고 내빼면서 한마디 한다는것이

"자전거가 차로에 왜 내려와! 인도로 달려! xXXX아 "

라는 건데 그  말을 들은것이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소수이긴 했지만 솔직히 무식한놈이 말이나 안하면 밉지나 않지 하는 마음이 드는건 사실이다. 도로교통법이라고는 면허시험때 몇개 본게 다인 주제에 자신의 편견이 정당한 법인양 지껄이는 모양새를 보고 있자면 도로 위의 약자에 속하는 자전거를 애용하는 나로써는 짜증난다.  

생각난 김에 , 또 겸사겸사 바뀐 도로교통법도 좀 살펴볼까 해서 이렇게 포스팅 해본다.


1. 자전거는 차로의 끝차선을 이용한다.
자전거는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붙어서 이용하라 고 명시되어 있다. 밖에서 자전거 타는 사람보고 무식하게 차로에서 타냐고 말하지 말자. 정말 무식하다는 소리 듣는다. 바뀐 도로교통법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보도 통행의 부분적 허용인데 정말 불가피한 경우에는 인도의 가장자리로 통행해도 불법이 아니라는 말이다. 뭐 요즘 부산은 온통 인도가 자전거도로와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딱히 걸릴 부분은 없지만 알아두면 손해 볼건 없다.

2. 최고속도에 의한 통행우선순위 폐지
간단하게 말해서 그동안 젤 빠른 놈이 길위의 우선권을 가진다는 이상한 법이 폐지되고 앞서 가는 차가 뒷차보다 느리게 가고자 했을 경우에만 뒷차가 우선순위를 가질수 있다는 말이다. 즉 선두 차량이 우선권을 가진다는 것. 이런건 좀 널리 알려져야 도로에서 자전거를 위협하는 미친 운전자들이 줄어들껀데 말야.. 정작 운전하는 사람들은 신경 안쓸테니..솔직히 차량 운전도 겸하는 나로써도 자전거를 안탄다면 눈여겨 봤겠는가 싶긴하다.

3. 교차로에서는 한번에 좌회전 하지말고 후크 턴을..
종종 듣던 말인데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할려면 한번에 무리하게 갈려고 하지말고 우선 직진 신호에 직진해서 좌회전 방향으로 가는 차선으로 이동후 다시 한번 직진신호를 받아서 목표로 하는 방향으로 가라는 말이다. -_-a

하지만 우회전 하는 차량과의 접촉 위험을 생각한다면 역시 최선의 방법은 횡단보도가 아닐까 싶다. 뭐 귀찮긴하다만..


4. 자전거의 우측 앞지르기 허용
앞지르기 차선은 좌측인데 자전거에 한해서 앞차를 우측에서 앞지르는게 허용된다. 물론 전방주시 의무는 동일하다. 조심하자.

5. 인도 가장자리의 통행 허용
1번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전용도로가 없고 도로의 차량 흐름이 빠른 구간에서는 길가장자리 구역의 통행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물론 보행자 우선이며 금지 표지판이 있는 곳은 불가하다.



물론 도로위에서 무식하게 달리는 라이더들도 많다. 잘알고 있다. 자주 보니까..역주행을 한다던지, 중앙선쪽에서 달린다던지..스스로 위험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은게 사실이다. 서로서로 양보하며 안전하게 달리는게 최선이라는게 정설이다만.. 어디 우리 사는게 그렇게 쉽던가. 나부터라도 조심하도록 해봐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





  • 2coin 2010.12.03 14: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쩍 비켜주고 보내면서 빡큐 날리는게 상책이지. 난 종종 그랬다.

  • aaas 2011.03.06 2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자전거도 차나 오토바이처럼 등록하고 번호판달고 세금내고 타라 그럼 자전거도 도로다니는거 인정해주마 내가 좀무식한말하는건 잘알고있지만 자전거 도로 가차선 달리는거 진짜 위험하다 교차로에 서 내가 우회전을 할려고 하는데 가차선에 붙은 자전거는 직직할려다가 몃번이고 사고날뻔했다 암튼 세금내고타라 그럼 인정해주마 ㅎ

    • 아 진짜 간만에 달리는 리플하고는..참.. 댁이 뭔지는 몰라도 댁한테 인정받으면서 자전거 탈 생각없어. 자전거 법률 개정에 관련된 국회의원이라도 되냐? 그럼 내가 좀 잘보일려고 애쓸수도 있고. / 또 세상 세금 혼자 다 내는것처럼 그러는데 본인도 세금 꼬박꼬박 잘내고 있으니 혼자서 헌법이라도 뜯어고치던지 말던지. 우회전할때 백미러도 안보냐? 직진 차량을 봤으면 알아서 조치를 해야지 사고날 상황까지 몰고가는건 자동차가 왕이라는 근성때문? 대체 무슨 정신으로 운전을 하는건지 원. 무식하다고 본인입으로 말했으니 따로 무식한놈이라고 말은 안하마. 그냥 아주 지 세금으로만 도로만들고 이용하는줄 아는 자아도취 인지는 모르겠다만 남의 블로그에 시비조로 리플 달고 다니지 마라. 소모되는 byte가 아깝다.

  • 이런 2011.04.14 0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전거의 운전자는 자전거도로가 설치되지 아니한 곳에서는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붙어서 통행하여야 한다.

    이소린 그1미터되는? 우측가장자리공간에서 발로페달을밟으라는건가;;;

  • P.S 2011.04.14 0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동네는 그 공간에 잔해물이많아서 잘못하면 바로차랑박치기 할수도있다는;;;;

  • 베어글 2012.01.21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제가 부산에 온지 얼마 안되는데요 도대체 부산에서는 자전거 마음놓고 탈만한 곳이 어딜까요?? 자동차운전들이 험하더라고요=_= 제가 살던 동네들 중 부산이 최악이에요ㅠㅠ 자동차 조수석에 앉아 있노라면 하루에도 몇번씩 깜짝깜짝 놀래요;;;;;

    • ㅎㅎ 부산 도로 위의 자동차들이 좀 무섭긴해요. 차차 익숙해지실테고..달릴만한 코스는 여기 http://coolwarp.net/1008 글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네요. 참고로 요즘 부산엔 자전거 도로가 바닷가 길등을 중심으로 다 개설되어있거든요. 정 힘드시면 그쪽 이용하시는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