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 Life/자전거 * Riding Story & Gears

FinishLine 피니쉬라인 건식 오일 사용 후기

써보고 나니
일전에 체인 오일용도로 습식 대신 건식을 처음으로 구입해봤다고 했었는데2011/09/25 - FinishLine 피니쉬라인 체인 오일과 디그리서 ) 시즌 내내 사용해봤더니 후기를 좀 써야겠다싶은 마음이 들더라고. 아쉽게도 그다지  좋은 의미는 아니고.. =_=

Weldtite는 체인오일이라기 보다는 범용 자전거 오일. 세라믹 왁스는 사진으로는 잘 구분되지 않는데 거의 절반 사용 ㄷㄷㄷ


건식의 장단점
이라고 하면 예전에도 언급했지만 청결성이 뛰어나지만 많은 양을 사용하게되고 윤활성능이 습식에 비해 떨어진다고 했었다. 막상 직접 사용해보니 절대 과장이 아니더라...고.. -_-;; 젠장..

난 자전거 주행 및 관리 장부를 엑셀로 운용중이기 때문에 제법 정확한 통계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한데 이번에 살펴보니 피니쉬라인 건식 오일을 구입하고나서 약 12회정도 라이딩 했고 거리상으로는 300km를 약간 넘겼다고 나온다. 12회의 라이딩 중에서 오일링을 한것은 기억이 희미하긴 하지만 대략 5~7회 정도였다. 이는 오일의 유지기간이 극단적으로 짧았기 때문에 습식에 비해 자주 뿌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체감상으로는 30km를 채 못버틴다고 느꼈다. 이건 좀 심각한데 왜냐면 고작 300km 달리면서 120ml 용량의 절반을 써버렸기 때문이다. 오일이 저렴한것도 아니고 연간 주행거리가 2000km를 훌쩍 넘기는판에 이런식이면 감당하기 힘들다고 느꼈다. (참고로 동일 용량의 습식 세라믹 골드 오일은 수천km 동안 사용했다.)

게다가 소음이 습식 피니쉬 라인에 비해 훨씬 크게 났다. 혹시나 해서 가지고 있던 체인 체커로 몇번이나 확인했지만 ( 2011/09/23 - UNIOR 1643 체인 체커기 ) 아직 0.7을 넘지 않았는데 이정도 소음은 습식을 쓸때의 정숙성과는 거리가 있다는게 내 개인적인 감상이다. 

물론 장점인 청결성은 무척이나 뛰어난 편이었는데 2~3회, 아니 단 1회의 라이딩만으로도 검댕이 묻어나던 습식과는 달리 1~200km 달리고나서도 체인이 깨끗했다. 이건 무시못할 장점이긴한데... 위에 언급한 단점들때문에 상당히 희석되는 느낌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동사의 세라믹 습식 오일의 윤활성능을 수치적으로 10 이라고 했을때 건식오일은 약 6~7 정도라고 나타낼수 있겠다. 마찬가지로 건식 오일의 청결성을 10 이라 하면 습식 오일의 청결성은 3~4 정도로 나타낼수 있겠다. 

개인차가 있고 체인의 등급에 따라 다를테니 딱 잘라 말하긴 힘들지만 금액에 구애받지 않고 라이딩 횟수가 극단적으로 적다면 건식 오일이 낫다고 생각되고 (탈때만 뿌리고 타면 될테니) 주중 3~5회 이상 라이딩을 하고 윤활성능이 신경 쓰인다면 습식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된다. 물론 자주 달리는 라이더라도 청소가 귀찮다면 건식이 좋은 대안이 된다.

본인은 지금 있는 건식오일을 다 쓰는데로 다시 피니쉬라인 습식 오일을 구매할 예정이다. 본인의 라이딩 스타일에는 건식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꼈으니까.. 아마 앞으로도 건식쪽은 쳐다보지 않을듯 하다. 체인 청소를 자주 하더라도 습식이 낫다고 생각하니까.

아참, 덧붙여 동사의 스피드 디그리서로 체인을 세척하니 수십초만에 해결되서 기타 도구따위 필요가 없더라. 가격이 막 쓰긴 힘들지만 체인전용으로 쓰기엔 좋아서 강력 추천한다. 체인을 분리해서(또는 그냥 두고서) 뭉친다음 위에서 칙~ 칙 뿌려주면 금방 깨끗해진다. 이름대로 휘발성이 강해서 금새 날아가버리고..이렇게 편한 제품이 -_-;; 단, 냄새가 지독하다.


 

  • 나도 오일하나 사야하는데 추워져서 타기가 싫네..

    그러다 보니 살이 다시 쪄오르는것 같아 우울..ㅋ

    장갑 아직도 안구했어요?..

    • 겨울철엔 저도 항상 3kg 정도 쪄요. 아무래도 못타다보니까 흐흐. 장갑은...아직 구할 생각도 안하고 있어요..여기저기 썼더만 돈도 없고 아직은 별로 안춥기도 하고 =_= 냐하..부산은 별로 안춥답니다.

  • 웰타이트 윤활류 하고 체인오일하고 다른건가요?..

    자전거를 아주 오랜만에 ..탓더만 자전거 크랭크에서 소리가 심해진것 같아..

    아직 한번도 기름칠을 안해줘서.. 체인오일겸 윤활류를 구입할려고하는데..

    웰타이트랑 피니쉬습식오일하고 ..차이점 어떻게 쓰는지줌 알려주세요..

    두개를 사야하나..

    • 2011.10.29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웰타이트도 체인오일로 쓸수있습니다. 다만 느낌상 피니쉬라인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구요. 웰타이트는 범용으로 쓸만하기 때문에 전 체인용도 외에 각 구석구석에 뿌져줄때 많이 사용합니다. 싸이클오일이라 적혀있는것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합니다만. 체인에 쓰실꺼면 피니쉬라인 사용하세요. 훨씬 조용하고 부드럽습니다.

  • 크랭크 뒷드 앞드 등등.. 윤활류로 쓸거면 웰타이트 하나 더 사는 것도 괜찮겠죠?..

    피니쉬라인은 체인에만 쓰고요..

  • 스마일하루 2011.11.02 1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웰타이트랑 피니쉬오일 스피드크린 구매해서 도착했는데..

    체인은 스피드크린 뿌리고 걸래로 닦고 기름칠 하면되는걸로 아는데..

    문제는 앞 휠에 qr레버 있는데 그쪽에서 소리가 조금나는데 ..

    qr레버 있는곳에 윤활류 뿌려도 될까요?

    • 2011.11.02 1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될거같은데요. 그런데 QR에서 소리가 나는게 확실한가요? 오일링보다 교체하셔야 할것 같은데요. 아니면 스포크에서 나는 소리 아닌가요? 큐알은 딱히 소리날 부분이 없어보이는데요 ㅎㅎ 한번 상세하게 점검해보시길..

  • 스마일하루 2011.11.03 0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스피드 디그리서(노랑색)으로 체인이랑 앞드 뒷드 등 닦았습니다.
    성능 맘에들더군요.. 단지 용량이 500ml인데.. 아껴쓴다고하는데도 ..
    반정도 써지더군요 성능에비해 소모성이 빠른게 쫌 그러킨한데 그래도 맘에들었어요 ㅋ

    그리고 피니쉬오일 (습식) 완전 맘에들더군요..
    새로 다시 가져온 자전거처럼 소리하나없이 부드럽게 잘나가는게 완전 좋았어요 ㅋ

    웰타이트는 곳곳에 발라주고..

    전체적으로 다 맘에들었습니다.ㅋ
    좋은 제품 소개해 주셔서 감사해요 ~

    qr에서 소리나는건 앞바퀴를 해체후 다시 장착하니 소리가 안나더군요 ~

    • 2011.11.03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디그리서 저도 사용량을 줄일려고 길게 뿌리지 않고 짧게 칙칙 하고 있어요 ㅎㅎ 완전 편함~ 오일등이 마음에 드셔서 다행이네요.